> 복약지도  

					
 제 목 탈모, 비듬 관련 약물 복약지도  작성자

					

					

탈모, 비듬 관련 약물 복약지도

  인간의 평균수명이 길어지고 경제적으로 여유롭게 살아가면서도 환경요인이나 기타 유전적 돌연변이 등등으로 인류는 더 많은 새로운 질병에 노출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의학이 더 새롭게 발전되고 새로운 약물들도 점차 많이 도래하고 있으며 활발히 연구되어지고 있다. 이러한 질병에 대한 관심 외에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이른바 happy drug의 개발 또한 활발한데 비만치료제, 발기부전치료제, 탈모치료제 등이 happy drug 범주에 속한다 하겠다. 이러한 약물들은 생명을 위협하지는 않지만 삶의 질과 연관된 질환들에 적용이 되는 약물들로 외모를 중시하는 요즘 세태에 탈모치료제는 지대한 관심을 갖기에 충분하고도 남는다. 관심이 큰 만큼 약물들이 많아야 하겠지만 사실 허가 받은 약물들은 minoxidil, finasteride 등 손꼽을 정도로 드물다.
  본란에서는 탈모치료제의 작용과 복약지도, 탈모와 연관이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닌 비듬 관련 약물의 작용과 복약지도를 주로 하여 서술하도록 하겠다.

< 탈모치료제 >
1. Minoxidil
  Minoxidil은 원래 혈관 확장제로 고혈압 치료제로 사용되어왔는데 부작용으로 다모증이 나타나고 대머리 환자들에게서 발모현상이 나타나는 것에 착안, 탈모치료제로 개발하게 되었다. 1988년 2% solution이 FDA에서 허가를 받았으며 뒤이어 1997년에는 5% solution이 FDA의 허가를 받아 발매되었다. 국내에서는 3%, 5% 용액이 발매되고 있다.
  Minoxidil의 발모에 대한 약리작용은 혈관확장으로 인하여 피부혈류를 증가, 휴지기의 hair follicle을 자극하여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것이다.
  1일 1∼2회 두피에 발라 적당히 맛사지를 해 주며 부작용으로는 가려움, 발적, 자극감, 접촉성 피부염이 나타날 수 있으나 경미하다. 최근 남성 뿐만 아니라 여성도 탈모를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약물은 남녀 모두 사용할 수 있다. 다만 부작용으로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다른 부위의 다모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한다. 간혹 임신과 관련하여 최기형성을 우려하는 환자들이 있는데 이 용액의 사용과 최기형성은 무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Finasteride
  Finasteride도 minoxidil과 마찬가지로 원래 개발은 탈모치료가 아닌 다른데 있었다. 이 약물은 전립선비대증에 우수한 효과가 있어 전립선비대증 치료제로 발매되었지만 개발 중 발모현상이 나타나 이 역시 탈모치료제로 재개발, 발매하게 되었다.
  이 약물은 testosterone의 4-azo 유사체로 testosterone을 5α-dihydrotestosterone으로 전환시키는  5α-reductase에 선택적으로 작용, 억제하여 혈중의 dihydrotestosterone 농도를 감소시킨다.
                     5α-reductase
  testosterone  ---------------→  dihydrotestosterone
                            ↑-         
                       finasteride
  Finasteride는 음식물에 의하여 흡수가 지연될 수 있으나 생체이용률에는 변화가 없으며 태반을 통과한다. 단백결합은 90% 정도이며 간에서 되사된다. 반감기는 5∼7시간이고 소변, 대변을 통하여 배설된다.
  Finasteride는 1일 1회 복용하며 3개월 이상 복용을 하여야 치료효과를 느낄 수 있다.
  부작용으로는 발기불능, 성욕감퇴, 사정액의 감소 등 성기능 장애가 있으나 극히 드물며 유방압통 및 비대, 가려움증, 피부발적이 나타날 수 있다.

3. Tretinoin
  Tretinoin은 탈모치료제가 아니고 허가를 받지도 않은 약물이지만 minoxidil과 병행하여 minoxidil의 흡수를 증진시켜주기 때문에 간혹 사용되고 있다. 원래 tretinoin은 vitamin A 유도체로 심상성 좌창에 허가를 받은 약제이다. 국소용으로 minoxidil을 적용하기 전에 먼저 뿌려주면 발모작용을 더 촉진시킨다는 이유로 종종 병행하여 적용을 한다. 하지만 적용시 심한 가려움이 있거나 자극감이 강할 수 있고 두 약제 병용의 이득이 구체적으로 증명된 보고들이 적다.

< 복약지도 >
1. Minoxidil
  Minoxidil은 발모를 촉진시키는 작용을 한다. 사용방법은 머리를 깨끗이 샴푸하고 어느 정도 마른 후 환부에 스프레이 한다. 보통 어느 정도 적용하는지의 의문이 들 수 있는데 1회 적용시 약 1ml를 적용한다. 이는 시판되고 있는 스프레이의 경우 4∼8회 펌프 한 양에 해당 된다. 머리의 뒤쪽인 경우 머리를 약간 앞으로 숙여 뿌리도록 하고 뿌린 후 손 끝으로 약간 맛사지 해 주면 두피 혈액순환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맛사지 할 때에는 손톱이 아닌 손가락 끝으로 하도록 지도한다. 분사시에는 두피를 제외한 얼굴의 눈, 코, 입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며 적용 후 손을 씻도록 한다.
  임부에게 적용시 최기형성이 있다는 보고는 없으나 주의하도록 하고 적용하지 않는다. 이 약물이 혈관 확장제이기 때문에 저혈압이 있는 환자나 심혈관계 질환자는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국소용이기 때문에 전신 흡수는 극히 미약하지만 피부로의 소량 흡수에 따른 수분저류, 부종 등의 전신 부작용을 충분히 관찰하고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면 즉시 사용을 중단하고 의사의 지시를 따르도록 한다. 이 약물의 부작용은 많지 않지만 자극감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적용 전 두피의 상처나 다른 요인으로 인하여 자극감이나 홍반이 있을 경우 주의하도록 한다.
  이 약물 적용 후 최소 3개월 후에나 효과를 관찰할 수 있으므로 환자에게 조급한 마음을 갖지 않고 편안히 기다릴 수 있게 지도한다. 진료시 고혈압이 있는 환자라면 자신의 고혈압 약물을 의사에게 알려 줄 필요가 있으며 이 때 동일 성분인 minoxidil 정제를 투여 받고 있다면 반드시 알리도록 한다.
  다른 모발용제를 같이 사용하여도 되는지의 의문점이 있을 수 있으므로 헤어스프레이나 기타 스타일링제를 사용할 경우 minoxidil을 바른 후 마른 다음 사용하도록 지시한다.

2. Finasteride
  Finasteride는 탈모를 유도하는 활성형 남성호르몬이 생성되지 못 하도록 하여 탈모를 방지하는 제품이다. 1mg 정제를 1일 1회 1정 복용하고 더 많이 복용한다 하여 발모를 훨씬 더 촉진하는 것은 아니므로 과량을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이 약물은 음식과 상관없이 복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잊어버리지 않을 일정한 시간을 정해 놓고 복용하도록 한다. 이 약물의 복용으로 즉시 탈모가 방지되거나 발모 되는 것은 아니므로 적어도 3개월 정도는 기다리도록 여유를 갖도록 한다. Finasteride는 남성호르몬을 억제하는 약이라는 인식으로 생식기능과 관련된 환자들의 우려가 많다. Finasteride 복용으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성욕감퇴, 발기부전, 사정장애가 있을 수 있으나 연구결과 정자생성 능력에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이러한 부작용들이 아주 없을 수는 없으니 큰 지장이 있다면 의사와 반드시 상의하도록 한다. 또한 이 약물은 간에서 대사 되므로 간질환이 있는 환자의 경우도 의사에게 알리도록 한다.
  부작용 외에 가장 큰 관심은 임산부와 관련된 사항이다. 이 약물은 최기형성이 의심되므로 임산부는 각별한 주의를 해야되는데 간혹 파손된 약품을 만지는 경우 피부로도 흡수되므로 만지지 않도록 한다. 일반 정제의 경우는 필름코팅제피가 되어있으므로 이러한 우려는 거의 없다. 그리고 finasteride의 복용으로 정액 중 약물이 아주 극히 미량 검출되었고 이 양의 몇 백배를 임신한 원숭이에게 투여시에도 태자에게 비정상적인 소견을 나타내지 않았으므로 남편이 탈모로 인하여 finasteride를 복용한다 하여도 그리 걱정할 사항은 아니라고 알려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사항들이 걱정된다면 약물투여가 끝난 후 임신계획을 세우도록 하고 의사와 상담하도록 한다.

< 비듬치료제 >
1. Ketoconazole
  Ketoconazole은 항진균제로 약리작용은 진균 세포벽의 투과성을 변화시키고 중성지방, 인지질의 생합성을 억제하는 데에 있다. 이 약물은 경구용으로도 투여가 되나 Pytirosporum 곰팡이에 의한 비듬 질환에도 샴푸제제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Ketoconazole 샴푸는 일반 샴푸와 마찬가지로 풍부한 거품을 낼 수 있으므로 머리를 감을 때 3∼5분간 충분히 손가락 끝으로 맛사지 하며 적용한 후 깨끗이 헹구어 낸다. 1주일에 2회 정도 적용하는 것을 2∼4주 시행하고 이후에는 재발을 방지하기 위하여 1주일에 1회 적용한다.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국소작열감, 가려움, 자극감, 지성 또는 건성 모발, 탈모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작용이 나타날 때에는 의사와 상의하여 적용을 중단하는 등 조치를 취하도록 한다. 또한 외용으로 적용하므로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2. Coal tar
  Coal tar는 유연탄을 분해, 증류하는 동안 얻어진 부산물로 타르산과 여러 다른 화합물로 구성된 혼합물이다. 이들 중 주성분은 naphthalene, phananthrene, fluoranthrene 등이다.
  이 약물은 항소양, 각화 작용을 나타낸다. 임상적용은 아토피성 피부염, 건선, 두피의 지루성 피부염 등이다. 적용하는 부위와 제형에 따라 적용횟수가 다르고 비듬의 경우 샴푸시 적용한다.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피부염, 발진, 작열감, 광과민성, 피부 탈색 등이 있다. 이 약물 적용시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고 일반 샴푸처럼 사용하되 손톱이 아닌 손가락 끝으로 충분히 맛사지 한 후 깨끗이 헹구어 낸다.

3. Zinc pyrithione
  이 약물은 세포의 성장을 정지시키고 세포의 turnover를 감소시켜 지루성 피부염에 적용한다. 머리 감을 때 평소 샴푸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충분히 거품을 내서 손끝으로 맛사지 한 후 깨끗이 헹구어 낸다. 다른 샴푸제와 마찬가지로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고 두피에 자극감이 느껴지면 의사에게 알리도록 한다. 이 샴푸 적용시 피부 박리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나 약물 작용에 의한 것이며 너무 심하다면 의사에게 알린다.

4. Corticosteroids
  비듬이 심한 경우 샴푸 이 외에 스테로이드를 도포 하여 비듬 생성을 억제한다. 스테로이드는 각질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소염 작용을 갖는다. 적용되는 국소용 스테로이드로는 fluocinonide, prednicarbate, clobetasol, diflucortolone 등이 있다. 제형은 모발에 적용하기 좋은 로션이나 액제 형태를 많이 적용한다. 국소 적용되지만 장기간 빈번히 사용할 경우 다른 부신피질 호르몬과 마찬가지로 피부위축, 혈관확장 등의 스테로이드 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의사의 지도 아래 단기간 사용하도록 한다. 그리고 국소 자극감, 과민증상, 다른 진균감염이 의심되면 의사와 상의하여 투여하고 적용시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위 약제들 이외에 가려움이 심한 경우 항히스타민제 복용을 병행하면 가려운 증상 완화에 많은 도움이 된다. 최근 개발된 항히스타민제들은 졸리움 유발이 드물지만 집중을 요하는 작업을 하는 경우에는 가능한 취침 전에 복용하도록 지도한다.